1주일 전 이야기인데,
MVP 라운드 테이블(Microsoft MVP를 대상으로 하는 inform 성격의 코너.. 정도라고 하면 될려나? 한국 MS 본사에서 가끔 이루어진다)에 참석을 해서 VS2005 Team Edition의 새로운 버전에 대한 브리핑을 받았다. 정식명칭은 Visual Studio 2005 Team Edition for Database Professinals. 이름도 길다..
명칭 그대로 데이터베이스 개발자를 위한 툴. PowerDesigner라는 툴과 비슷한 성격이라고는 하는데 난 저걸 못 써봐서... 여튼 VS2005 Pro 버전에 Team Edition의 기본 기능, 그리고 DB에 특화된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된 형태인 것 같다. 예를 들면 DB 서버에 있는 전체 DB 구조 중 일부만을 개발자의 pc로 가져와서(이걸 스키마라고 부르는 듯) 편집을 한다든가 테이블 구조를 변경한다던가 해서 최종적으로 다시 DB 서버에 반영한다던가... 임의의 데이터를 생선해준다던가. db에서의 리팩토링 기능이라던가... 여튼 뭐 그런것들.
사실 늦게 참석하는 바람에 대부분 듣질 못해서.. 'ㅅ`)>
현재로써는 SQL Server만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게 다른 db까지 지원한다고 하면 곤란하긴 하지; 적어도 SQL Server를 도입한 곳에서는 MS의 툴만 쓰게 만들겠다는 전략의 일환인 것 같기도 하고, 이래저래 MS의 생태계는 점점 다양해져 간다. 구성원 수도 그만큼 늘어날지는 아직 모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