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Server 2000에는 SQL Server 서비스 관리자라는 작은 유틸이 있어서, 태스크 바에 상주하면서 SQL Server의 상태를 보여주고 서비스를 올렸다내렸다 할 수 있게 해준다. 이게 SQL Server 단독으로 사용할 때는 꽤 유용하고, 서버 인스턴스가 여러 개 있을 때도 상당히 편리하긴 한데 SQL Server 2005의 Analysis Services하고 같이 운용을 할 때는 약간 문제가 있다 :
위 화면은 SQL Server 2000/2005가 함께 설치되어 있는 머신에서 SQL Server 서비스 관리자를 통해 Analysis Services 서비스(Analysis Services는 원래 OLAP Service라는 명칭을 갖고 있었다)를 살펴보는 중이다. SQL Server 2000은 기본 인스턴스로, SQL Server 2005는 SQL2005라는 인스턴스 이름으로 설치되어 있다. 지금 이 화면에서는 언뜻 보기에 vm-panorama라는 컴퓨터의 SQL2005 인스턴스를 보고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vm-panorama의 기본 인스턴스가 나타나 있는 것이다. 이는 Analysis Services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기인하는 것인데, 원래 SQL2000에서는 SQL Server만 멀티 인스턴스를 가질 수 있고 Analysis Services는 인스턴스 이름 자체를 설정할 수가 없다. 다시 말하면, Analysis Services 서비스는 한 머신에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로 인해 다양한 문제가 일어나는데, 예를 들어 시스템에 SQL Server 2000과 2005를 같이 설치할 경우, 혹시라도 2005를 설치할 때 Analysis Services를 기본 인스턴스로 설치해버리면 Analysis Services 2000은 설치가 불가능하다. Analysis Services 2000은 기본 인스턴스로만 설치될 수 있기 때문에, 동시에 같은 인스턴스 이름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어쨌든, 위 경우에는 SQL Server 2005에 포함되어 있는 SQL Server 구성 관리자(케냘은 이 툴이 무거워서 싫어한다)를 사용해서 Analysis Services 2005의 인스턴스를 시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