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alysis Services

Analysis Services 2005 원격 연결 허용하기

Analysis Services 2005는 상대적으로 SQL Server DB 엔진에 비해 원격에서 접속할 일이 적다보니, 이에 대한 아티클이 잘 나와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게다가 AS 서버와 OLAP 툴 기능을 하는 서버만 묶어서 웹을 통해 서비스를 하고, 클라이언트에 의한 직접 접속은 거부하도록 구성하는 경우가 많아 엑셀 2007 등으로 직접 AS2005에 접속하려고 구성하면 구성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 찾기 난감한 경우가 많다.

AS의 원격 설정은 SQL DB 엔진의 그것과 비슷하다 : 

 
SQL Server 2005 노출 영역 관리자 ; 서비스 및 연결에 대한 노출 영역 구성 클릭

 
SQL Server 2005 노출 영역 관리자 ; Analysis Services의 원격 연결 설정

 
AS가 설치된 컴퓨터의 방화벽 설정 변경

 
msmdsrv.exe 프로세스에 대한 방화벽 설정을 해제하든가, 2383번 TCP 포트를 오픈한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sqlbrowser.exe 프로세스 혹은 1433번 UDP 포트를 오픈한다.

요약하면 :

1. SQL Server 노출 영역 구성을 설정한다.
2. 방화벽에서 Analysis Services에 대한 접근을 허용한다.
3. 방화벽에서 SQL Browser에 대한 접근을 허용한다.

Windows 2003에서는 서비스/프로세스별로 방화벽에 대한 예외 조건을 설정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하지만 Windows의 방화벽 서비스가 아닌 하드웨어 기반의 방화벽을 사용하고 있다면 포트 자체를 열어주어야 AS에 원격 접속이 가능한데, 이 경우 2383번 TCP 포트를 열어주면 된다.

또한 msmdsrv.exe 파일은 C:\Program Files\Microsoft SQL Server\MSSQL.2\OLAP\bin 경로(이 경로는 설치 방법에 따라 바뀔 수 있다)에 있으며, sqlbrowser.exe 파일은 C:\Program Files\Microsoft SQL Server\90\Shared 경로에 있다.

* 참고로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 엔진의 포트 번호는 1433번이다.
* SQL Server Browser의 경우 UDP 포트 1434를 허용해야 한다.